처음   사진집
Share |

리눅스에서 반드시 알아야 할 것들 (개인적인 추천)

리눅스를 직접 설치해서 쓰기 시작한지 햇수로는 20년이 되었다. 지금까지 리눅스를 쓰면서 반드시 알아야 할 것들은 무엇일까? 한번 고민해보았다. (참고로 나는 컴질의 90% 이상을 리눅스로 한다. 대개의 경우 윈도우는 리눅스 기계로의 접속용을 쓰고, -- 한국의 슬픈 IT 현실이지만 -- 엠에스의 IE만 접속할 수 있는 사이트들 -- 좀 많다 -- 접속할 때만 윈도우 사용). 순위는 다음과 같다.

  1. 유닉스 기본 명령어
    ls, cp, mv, rm, rmdir, ln
  2. VI
  3. HTML
  4. 유용한 유닉스 명령어 형태의 도구들
    cut, paste, netstat, ssh, rsync, lftp
  5. PHP / Apache
  6. ImageMagick / 특히 convert
  7. gcc, g++, make
  8. 정보관리시스템

    나의 경우는 KRISTAL... MySQL도 좋고...

  9. 리눅스 배포판 설치

    지금 현재 내 PC는 페도라..., 노트북은 우분투(쿠분투)를 사용하고 있음. 배포판 이미지(ISO) 받아서 DVD로 굽고, 드라이브에 넣고 시키는 대로 설치하면 됨. 다만 효과적인 디스크 사용과 백업의 편이 등을 위해서는 파티션하는 것도 배우면 좋음...

순위에 자바는 빠졌음. 끄트머리에라도 넣어야 하는게 아닐까 싶었으나, 현재 전산 배우는 학생들의 최대의 적이 이놈이라고 생각하는 입장에서는 안넣는 게 좋을 것 같아서...

VI와 C/C++ 프로그래밍을 위한 gcc, g++, make는 선생이 필요할 듯... 하지만, 나머지는 혼자서도 웹을 뒤지면서 배울 수 있을 것 같다.

처음으로   사진집
Custom Search
김진숙의 사진집. 당사자 외에는 인물사진의 펌은 허락하지 않습니다. 그 외의 사진은 맘대로 퍼셔도 됩니다.